하이닥

‘쌀겨’의 놀라운 효능, 알고 나면 버릴 수 없을걸?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5-23 13:54

쌀겨는 현미를 도정할 때 생기는 분쇄 혼합물로,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 사료나 비료로 이용되거나 버려졌다. 하지만 쌀겨에 관한 여러 연구 결과가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늘었고, 쌀겨를 이용해 찜질하거나 팩을 만들어 쓰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처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쌀겨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쌀겨

1 피부 미용
일본에서는 예로부터 여성들이 쌀겨를 담은 주머니를 물에 담가 스며 나온 것을 이용해 얼굴과 몸을 씻었다고 전해진다. 쌀겨에는 비타민 E와 다량의 항산화제가 들어 있는데, 이는 실제로 피부 보습과 치유에 관여한다. 이뿐만 아니라 쌀겨와 정제수를 섞어서 화장을 지울 때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도 딥클렌징이 가능하며 각질과 블랙헤드, 모공의 수가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 체중 감량
쌀겨는 혈액순환을 돕고 체내에 쌓인 불순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체지방을 분해·배출한다고 알려진다.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에서는 쌀겨 발효물을 이용한 전신욕과 마사지가 체중, 체지방, 복부와 엉덩이 그리고 허벅지 사이즈에 유의적인 감소 효과를 보인다는 결론을 밝혀내기도 했다.

쌀겨오일

3 콜레스테롤 개선
쌀겨를 압착하거나 추출을 해서 얻는 쌀겨기름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트랜스 지방이 없는 건강한 기름이다. 이는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샐러드드레싱으로 가볍게 뿌려 먹기 좋은데, 쌀겨를 이용해 음식을 조리해 먹은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되고 높았던 혈압이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4 모발 성장
쌀겨기름에 함유된 페룰산과 에스테르, 비타민 E는 모발 성장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이노시톨이라는 탄수화물 화합물은 머리카락에 광택이 돌게 한다. 머리를 감기 전 손바닥에 쌀겨기름을 10~15방울 정도 올려 머리카락 곳곳을 마사지하자. 쌀겨기름이 두피에 영양과 보습을 채워주고 머리카락 성장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