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밑지방재배치 시 눈물고랑 인대의 유착을 제거해야 할까?

입력 2019.05.24 14:18
  • 신종인·오브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전날 충분히 숙면을 취했고 컨디션이 최상임에도 불구하고 거울을 보면 유난히 퀭해 보이고 울퉁불퉁한 다크서클이 도드라지는 사람이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수면 부족이나 컨디션 저하에 따라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일시적으로 생긴 다크서클은 생활습관을 바꾸어 숙면을 취해주고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금방 나아질 수 있지만, 눈 밑이 불룩하게 튀어나온 ‘눈밑지방형 다크서클’은 일반적인 관리만으로는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하게 된다.

보통 눈 밑의 불룩함이 생겨난 원인은 눈밑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안와격막’ 이라는 조직의 지지력이 약해지면서 지방의 일부가 앞으로 밀려 나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불룩한 눈 밑은 화장으로 커버가 어렵고 노화가 오면 더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이를 교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많이 시행된다.

여성여성

눈밑지방재배치는 결막 부위를 절개하여 안쪽에 밀려 나온 지방을 눈물고랑 부위 쪽으로 이동시키는데, 이때 눈물고랑 인대의 유착을 제거하고 진행하는 방법이 있고 유착을 제거하지 않고 재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결론적으로 어떤 방법이 더 효과적인지를 묻는다면 ‘유착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눈물고랑 인대는 눈물고랑 부위를 깊게 꺼져 보이게 만드는 구조인데, 워낙 미세하고 작은 인대조직이어서 조직을 지지하거나 힘을 받는 인대는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인대를 끊는 것은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눈 밑의 불룩함과 함께 꺼진 눈물고랑까지 개선되는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눈물고랑 인대의 유착을 제거하고 그 아래쪽으로 지방을 재배치해 주어야 제대로 된 수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레이저를 이용해 절개하여 ‘레이저 눈밑지방재배치’ 라고도 불리는 이 수술은 피부로는 절개가 전혀 없기 때문에 출혈이나 붓기가 적어 회복 기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직장인이나 대학생들도 많이 받는 수술이다. 다만 수술 자체가 난이도가 높고 복잡한 수술이기 때문에 과대광고나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지 않고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경력과 경험 등을 종합하여 판단하는 것이 현명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종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