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질압을 높이는 질성형 방법은?

입력 2019.06.19 14:34
  • 김관수·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아이를 낳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은 점점 넓어진다. 이 때문에 관계할 때마다 ‘뿡뿡’ 소리가 나거나 쾌감이 줄어 고민인 여성이 적지 않다.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가 ‘질 성형’이다. 질 성형이란 이완된 질폭을 좁혀주는 여성성형을 말하며, 케겔 운동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질압 상승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최근 질 성형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어떤 방법이 질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지 고민의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레이저를 이용한 비수술적 방법부터 이완된 부분을 제거하고 질벽을 주름지게 변화시키는 수술적 방법까지 의학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질 성형이 등장하고 있다.

고민하는 여성고민하는 여성

질폭이 좁아야 질압이 상승한다

중년 여성의 경우 질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질강이 넓어진다. 아무래도 질압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질 폭이 좁아야 한다. 그래야 순간적인 수축력이 상승할 수 있다.

만약 질폭이 넓어진 상태에서 질강을 좁히려고 하면, 잘 수축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질 주변 근육의 무리한 움직임에 오히려 골반통 및 요통이 생길 수 있다.

골반 근육이 탄탄해야 질압이 높아진다

질압을 높이기 위해서는 질폭을 좁혀야 한다. 이때 참고할 점이 있다. 그것은 질압이 피부가 아닌 질 주변 근력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움직임을 인지하기 어려워 잘 모를 뿐, 우리가 질 수축할 때 움직이는 것은 질벽이 아닌 질 근육이다. 골반 근육과 잘 연결된 질 근육이 움직이면서 관계 시 압박감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질 주변 근육도 질 피부가 탄력을 잃는 것과 같이 출산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완한다. 이렇듯 질 주변 근육도 늘어나기 때문에 질 축소 수술을 할 때 같이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질압을 높여주는 질 성형 방법은 개인마다 달라질 수 있다. 누군가는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원하는 바를 이루기도 한다. 하지만 누군가는 질압을 높이기 위해서 질폭을 좁혀야만 하기도, 아니면 질폭과 함께 질 주변 근육을 같이 보완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지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할 때 적합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