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부작용, 제대로 알고 접근하라”

입력 2019.06.14 13:1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뒤트임 수술은 부작용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말을 들어본 분들이 있겠지만, 모든 수술이 다 부작용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나 뒤트임 수술 후 나타나는 결막부종 현상은 부작용이라기보단 회복 기간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합니다. 뒤트임 부작용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접근한다면 이런 부분을 꼼꼼히 더 확인해서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뒤트임 부작용 중에서 잘못된 수술이라고 말을 할 수 있는 현상들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눈 화장을 하는 여성눈 화장을 하는 여성

뒤트임 부작용이란?

- 속눈썹 소실
- 패인 흉터
- ㄷ자 벌어짐
- 재발
- 빨간 살 노출

이런 현상들이 있다면 뒤트임 수술을 하고 나서 결코 성공했다고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뒤트임 수술은 미용적인 면과 함께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불편함도 호소하는 만큼, 이런 결과에 대해 확인을 한 후에 수술을 결정해야 재수술 혹은 재건술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 자체가 잘못된 수술이 아니며, 없던 수술 역시 아닙니다. 뒤트임 수술은 외안각 건을 절개하여 그 위치를 원하는 방향으로 옮겨주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절제하여 잘라 없애지는 않습니다. 절제와 절개는 다른 개념입니다. 외안각 건을 다 잘랐다고 해도 고정 시 적절한 해부학적 연결이나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눈꼬리 위치의 재배치 개념으로 수술을 잘만 해준다면 눈이 뒤집히거나 처질 일은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아무리 해박해도 결국 사람의 손을 거쳐 이루어지는 것이 수술이다 보니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그냥 들어본 정도로 얕게 이해한다면 더 머릿속만 복잡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뒤트임 수술 해야만 하는 케이스라면, 꼭 뒤트임 수술을 해야 한다면, 이처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수술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하면서 진행을 해주세요. 수술 결과는 결국에 수술 과정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수술 과정을 잘 들여다 본다면 뒤트임 부작용 생기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