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유방 재건의 마지막 단계, 유륜·유두 재건이란?

입력 2019.06.17 17:28
  • 옥재진·더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유방 재건이란 말 그대로 선천적으로 혹은 유방암이나 사고 등 후천적인 원인으로 절제된 유방을 다시 복원하는 것을 말한다. 이전에는 단순히 없어진 가슴을 복원하는 것에만 치중되었던 것에 비하여 최근에는 아름다운 가슴을 원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유두와 유륜을 재건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유두와 유륜 재건은 유방 재건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재건 수술과 유두복원을 같은 날에 할 경우 유방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복원된 유두가 괴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방 재건이 모두 완료된 뒤에 유륜과 유두를 생성하게 된다.

가슴성형가슴성형

유륜의 경우 문신을 통하여 반대쪽의 유두, 유륜과 색을 비슷하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재건 후 한두 달 뒤에 문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문신할 때에는 자연스러움을 위해서 유륜과 유두 기둥, 유두 위쪽 부분의 색을 다 다르게 하여 진행한다. 보통 문신은 2차까지 진행하고, 만약 반대쪽 유륜보다 색이 연할 경우에는 몇 회 더 추가될 수 있다.

문신을 진행한 뒤에는 유두복원을 진행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재건한 가슴 부위의 피부와 약간의 지방을 같이 잘라낸 뒤 모아서 봉합하여 유두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만약 반대편의 유두가 큰 경우에는 유두와 색이 비슷한 사타구니 등의 피부를 잘라 이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재건된 유두는 시간이 지나면 크기가 약간 줄어들 수 있기에 1.5배 정도 크게 만들게 된다. 수술 후 두 달은 유두보호캡을 착용하여 유두가 눌리지 않고 모양이 잘 유지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복원된 유두는 모유 수유 같은 기능을 가지기는 어렵다.

유두와 유륜의 재건에서 중요한 것은 단연 반대쪽의 가슴과 모양과 위치 등의 대칭이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가슴은 양쪽의 균형과 대칭이 아름다움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유두복원에 대한 경험이 많은 담당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옥재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