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안면거상술, 심부볼제거와의 관계성

입력 2019.06.28 09:56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안면거상술은 주름 수술이 아니기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연령대가 다양하다 보니 안면거상술을 시행하면서 다른 수술도 같이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같이 해서 시너지 효과를 주는 수술도 존재하지만 반대로 하지 않아도 되는 수술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수술을 하지 않기 위해서 최근 많은 문의가 있는 ‘안면거상술 하면서 심부볼제거를 하면 더 효과적일까?’라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눈가를 만지고 있는 중년 여자 눈가를 만지고 있는 중년 여자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같이 한다고 해서 더 좋은 효과를 주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안면거상술을 하면서 심부볼을 함께 제거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안면거상술 자체가 심부볼(심부지방) 하고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천층근막과 유지인대(정확히는 교근유지인대)을 조여줌으로써 충분히 개선이 되는 수술입니다.

심부볼은 볼 깊숙이 자리 잡은 지방을 의미합니다. 이는 피하조직과 근육층 사이에 존재하는 SMAS층의 아래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처짐이 일어나는 중요 조직입니다. 하지만, 이를 안면거상술 효과를 좋게 하기 위한 제거에 포커스를 둔다면 옆 광대 밑의 패임은 더 심해지고 볼 처짐 현상은 그대로 잔존하게 됩니다.

심부볼지방이 볼 처짐에 관련된 것은 분명하고, 볼 처짐의 원인이 심부볼지방의 처짐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수술이 안면거상술입니다. 여기서부터 혼란이 오게 됩니다.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심부볼제거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 있으나 안면거상술을 하면서 심부볼지방을 제거해야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안면거상술의 목표는 처진 지방과 피부를 원래의 자리로 되돌리기 위한 수술입니다. 따라서 심부볼 제거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SMAS와 유지 인대를 조여줌으로써 심부지방을 원래의 자리로 되돌려줌과 동시에 피하지방층 일부 제거를 통해 효과를 주게 합니다. 제거가 아닌 되돌림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만 정확히 한다면 절대로 심부지방을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면거상술은 분명히 심부지방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관계성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로 제거를 한다고 해서 모두 다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라도 수술을 받고 나서 효과가 별로 없을까 걱정이 많으신가요? 성형수술 후기만 보고는 전문적인 정보를 얻기 힘듭니다. 반드시 전문의를 통해서 제대로 된 정보를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수술을 진행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