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재건 수술 전 개선 방향, 정확한 상담이 중요해

입력 2019.07.04 17:34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잘못된 뒤트임 수술을 다시 되돌리기 위해 뒤트임 재건 수술을 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단순히 주관적 변심에 의해서 하는 것을 제외하고 붉은 살 노출 등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부분에 불편을 호소할 경우 뒤트임 재건 수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상황이 상황인 만큼 수술 전 상담을 받을 때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뒤트임 재건 수술을 할 때 개선이 필요한 요소는 벌어짐 현상, 눈 끝 붉은 살 노출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 면밀하게 상담하면 실제로 보는 것과 다른 부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실제로 수술의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눈 사진을 찍어 확대한 후 살펴보며 개선되는 정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의 상담의료진과의 상담

△ 뒤트임 재건 수술 전 상담 시 필수 요소
1. 눈 끝을 확대해서 사진을 찍는다. 이는 다른 무엇보다 겉으로 보이는 흉뿐만 아니라 손상된 부위를 확대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뒤트임 재건 수술을 통해서 재건 가능한 정도를 알 수 있다.
3.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흉터는 의료진과 환자가 보는 것이 다릅니다. 손상된 정도를 확인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뒤트임 재건 방안을 확인해볼 수 없으며, 어디까지 복원이 되는지, 눈 끝 모양을 어떻게 모아줄 수 있는지 설명을 통해서 조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뒤트임 재건 수술을 할 때는 터져 있는 부분을 다 막는 방법도 있지만, 상태에 따라 일부를 남길수 있어 정확한 확인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나 이런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 자체가 현재의 상태이기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뒤트임 재건 수술을 통해 과거 상태로 100%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방향으로 하기 위해서 하는 수술인 만큼 의료진과 직접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