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구강세정기 vs 치실, 어떤 걸 써야할까?

신준한 |연세휴치과의원
등록 2019-07-05 09:30 수정 2019-07-01 17:41
치아를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여자

치실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의 플라그를 제거하는데 사용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법이 간단하지만, 막상 익히기가 쉽지 않고 특히 안쪽의 접근이 어려운 부위에서는 더욱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강세정기는 강한 수압을 이용해 칫솔질만으로 제거되지 않은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기계로, 치아 안쪽 부위 치아와 잇몸 사이의 이물질을 빼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교정장치(브라켓)을 장착한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구강세정기는 음식물의 제거 이외에도 부가적으로 ‘잇몸 마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구강세정기는 사용하기 쉽지만, 비교적 고가인 기구를 구입해야 한다는 것과 기계가 없는 외부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인 칫솔질과 구강세정기를 사용한 경우에는 치태가 74.4%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고,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한 경우에는 57.7% 감소 효과를 보여, 구강세정기를 사용한 경우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구강세정기를 사용한 경우 치은염과 치은 출혈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치실보다 구강세정기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공간이 적은 젊은 층은 치실이, 공간이 넓은 노년층에서는 구강세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준한 원장 (치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4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치아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