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성인 아토피는 왜 생길까?

입력 2019.07.01 12:53
  • 표가나·생기한의원 한의사

아토피피부염은 영·유아부터 성장기 시기에 발병해 피부의 열감, 건조함, 염증 및 가려움을 동반하게 되는데, 클수록 증상이 완화되곤 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면역력 저하 등의 다양한 이유로 성인기에 다시 아토피피부염이 재발하거나 처음으로 발병하는 사례도 흔히 찾아볼 수 있게 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아토피 치료를 받은 19세 이하 환자는 20.1% 감소했지만 20세 이상 성인 아토피 환자는 2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토피피부염아토피피부염

체질이나 유전적 요인에 의해 크게 작용하는 영·유아 시기의 아토피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 성인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성인이 된 후 생활환경이 갑작스럽게 달라지고 음주, 스트레스 등에 노출되면서 성인 아토피가 발생하기도 한다. 성인이 된 후 갑자기 발생한 성인 아토피의 경우 성인이 될 때까지 아무런 피부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

성인 아토피는 얼굴, 목, 팔다리가 접히는 부분 등 소아 아토피와 비슷하며, 특히 눈과 입 주위 등 얼굴에 집중되는 것이 특징이다. 가려움이 심해 피부에 긁힌 상처와 자국이 생기고, 갈라지면서 지속해서 긁게 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색소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숙면에도 방해가 돼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도 적지 않다.

또한 성인 아토피로 인해 사회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되고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까지 생겨 직장에서나 대인관계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난치성 피부질환인 성인 아토피는 올바른 식습관, 운동습관, 주변 환경 문제까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관리하고 한의학적 치료를 병행한다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체질과 연령, 장부 상태 등을 모두 고려한 생활 관리 솔루션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속할 수 있도록 재발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어 치료의 완결성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또한 개개인의 체질 및 증상에 맞는 한약 치료, 침, 약침, 뜸 치료 등을 진행할 수 있는데, 한약은 개인의 체질에 맞는 약재를 사용해 기혈순환을 도와 저하된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것과 함께 피부 재생력과 염증 억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표가나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