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유증, 봉긋한 가슴으로 여름이 괴로운 남성들 주목!

입력 2019.07.04 14:13
  • 김종우·유로진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남들과 다르게 튀어나온 가슴 때문에 고민하는 이가 있다. 그것은 바로 여성형 유방을 가진 남성이다.

여유증은 남성의 가슴이 마치 여성의 가슴처럼 봉긋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여성 호르몬으로 인한 유선조직의 비정상적인 발달과 가슴 부위의 지방 과다 축적으로 발생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으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여유증을 가진 남성여유증을 가진 남성

여유증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남들과는 다른 몸매로 인한 자신감 상실,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생활에 불편감이 발생하거나 콤플렉스를 느낀다면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일부 남성 중에서는 여유증을 해결하기 위해 운동과 함께 식단조절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유선조직이 발달하여 있는 남성이라면 운동을 해서 지방을 빼더라도 유선은 그대로 유지되어 있어 오히려 가슴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여유증을 확실하게 해결하려면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유선조직의 형태 및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진과 함께 수술 진행 방법을 결정하도록 한다. 유선 제거에 비중을 둔 유선 절제술만을 할 경우 유선을 줄이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상처 부위가 크고 유선 부위만 푹 꺼지는 모양이 나타날 수 있다. 지방 제거에 비중을 두고 지방흡입만 하는 경우 유선 부위의 제거가 쉽지 않아 유선 부위만 볼록하게 남아서 섬세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에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유선 제거와 지방흡입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술 과정은 유륜 하부와 피부 경계선을 절개해 마취 용액을 주사한 후 유륜 주위의 불필요한 지방을 고주파로 분해한다. 그리고 남아있는 유선조직을 제거하고 가슴라인을 잡은 다음에 봉합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추후 결과를 결정짓는 데는 수술의 과정도 중요하지만, 그 이후 관리가 얼마나 잘되느냐에 따라서 회복 기간 및 가슴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좌우 비대칭 등 모양의 불균형, 과도한 유선조직 제거로 인한 유륜 함몰, 불충분한 유선조직 제거에 따른 유륜 돌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종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