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음경확대를 하는 남자들(36) 음경확대 수술 후 발생 가능한 배뇨장애 Q&A

입력 2019.07.09 15:14
  • 이영진·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Q. 수술 후 배뇨장애란 무엇인가요?

수술 후 배뇨장애는 수술 전에는 특별히 소변보기에 이상이 없었는데, 수술 후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되는 소견을 의미합니다. 배뇨장애 후유증을 동반하는 수술은 국소마취에 의한 간단한 수술이 아니라 전신마취에 의해서 시행되고,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술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음경확대 수술 등 음경 부위의 수술 후에도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Q. 음경확대 수술 후에 갑자기 배뇨장애가 발생하면 환자의 고통이 심할 것 같은데요.

음경확대 수술 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수술을 받고 나니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소변줄기가 가늘어지면 환자는 큰 스트레스를 호소하게 됩니다. 비뇨기과 영역의 음경확대 수술 등을 받은 환자들은 그나마 수술 부위와 연관되는 증상으로 받아들이는 편이나 비뇨기계가 아닌 다른 영역의 수술을 받았는데 소변이 불편해지면 의아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자 화장실남자 화장실

Q. 음경확대 수술을 포함한 수술 후에 소변보기가 왜 불편해질 수 있는가요?

배뇨기능은 방광배뇨근으로부터 시작해서 중추조절기관과 전립선, 배뇨괄약근의 유기적 조절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조절기능이 음경확대 수술 등을 시행한 수술 직후에는 통증이나 감각 이상 등이 발생해서 일시적으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회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음경확대 수술 후 배뇨장애는 특히 노령이나 기존의 전립선비대증, 방광질환 등이 있는 환자분에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기존의 전립선비대증이나 방광질환이 있어도 특별한 증상이 없이 그냥 지내다가 음경확대 수술을 받게 되면서 배뇨장애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Q. 배뇨기능이 수술 후 회복되는 과정이라면, 어떤 치료를 받으면 되는가요?

음경확대 수술 후 소변보기가 불편해졌다고 호소하는 환자분은 수술 후 회복과정의 하나로,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안심을 시켜드리고 경과를 관찰하면 대부분이 자연 치유됩니다. 환자분은 수술 후 기존에 없던 소변 불편함이 발생했으므로, 수술의 부작용이 아닌지, 계속 소변보기가 불편하진 않을지 등의 불안감을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최우선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될 것이라는 사실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Q. 약물치료는 시행되지 않는가요?

음경확대 수술 후 배뇨장애가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지속되는 경우나 증상이 심하면 바로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분의 신장, 방광, 전립선 부위의 검사를 시행해서 기존에 문제가 있었던 비뇨기과 영역도 규명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는 방광근강화제, 전립선이완제 등의 다양한 약물 처방을 하면 대부분의 수술 후 배뇨장애는 간단하게 회복될 수가 있습니다.

음경확대 수술 후 일시적인 배뇨장애는 비뇨기과 의사의 입장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될 수 있는 수술 후 회복과정의 하나이지만, 급작스럽게 배뇨장애가 발생하면 환자분들은 불안해할 수도 있습니다. 음경확대 수술 후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정상으로 회복이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