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변비 같은데, 약을 먹는 게 좋을까요?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7-11 13:30 수정 2019-07-10 17:01

Q. 요즘 몇 개월간 변을 보는 시간이 전보다 길어진 것 같고, 처음에는 딱딱한 변이, 그 다음에는 무른 변을 봅니다. 18개월 전에 시행한 대장내시경검사에서는 별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잔변감도 없고, 매일 아침에 변을 보기는 하지만 배변 변화가 신경이 쓰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거나 변비약을 먹어보는 것이 좋을까요?

화장실 휴지

A. 딱딱한 변을 본다지만 나머지는 무른 변을 보고, 매일 변을 보는 상황이라면 엄밀히 말해 변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대장 내시경 검사를 1년 반 전에 했는데 용종이 없이 깨끗한 경우에는 5~10년 뒤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도 좋습니다.

변비 치료의 기본은 약제를 먼저 사용하기보단 식이 습관 및 생활 양식을 변화 시켜 정상적인 배변을 유도해 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딱딱한 변이 나오고 변을 볼 때 과도함 힘주기를 하게 된다면 식이 및 생활습관 변화를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곡물, 과일, 야채, 견과류 등을 섭취하고 식이섬유와 함께 물은 최소 500mL 이상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운동을 돕기 위해 가볍게 걷기 운동 등을 해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장원 (내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변비 대장·직장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