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마테차, 불안감 완화에도 도움 돼

입력 2019.07.11 10:32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특유의 깊은 맛과 향인 특징인 마테차는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 차(茶)로 꼽힌다. 이는 남미 사람들의 국민 음료로 그들의 건강미 넘치는 몸매의 비결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이 즐겨 마시는 차 중 하나다.

마테차마테차

마테차, 그 효능은?

마테차는 감탕나무과의 상록수인 마테의 마른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만든 허브차다. 여기에는 13가지 비타민과 함께 철분, 아연, 칼슘 등 각종 미네랄과 클로로겐산, 사포닌 등 여러 가지 영양분이 들어 있다. 특히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 마시는 샐러드라 불리며, 장 건강과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마테차가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체지방 감소 효과다. 이는 마테 차 속 풍부한 클로로겐산이 체지방 분해를 촉진 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마테차 속에는 인삼에도 들어 있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면역력 향상, 혈관 건강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마테차, 불안감 완화에도 도움돼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테차가 불안감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나왔다. 그 동안 해당 효과가 있으리라 추측은 해왔지만, 이를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는 거의 없었다.

일본 쿠마모토 대학의 연구팀은 쥐 실험을 통해 마테차 추출물의 불안감 완화효과를 입증했다. 연구는 불안 연구에 주로 쓰이는 ‘상승한 미로 실험(Elevated Plus Maze)’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수직으로 교차하는 모양의 길을 바닥에서 50cm 떨어진 위치에 두었다. 그리고 한 쪽은 탁 트인 낭떠러지에 다른 한 쪽은 벽으로 둘러싸인 높은 십자형 미로에 쥐를 놓고 그들의 움직임에 따른 불안 정도를 측정했다.

그리고 연구팀은 마테차 분말이나 추출물을 섭취한 후 쥐의 불안감이 줄어든 것을 발견했다. 이어 다양한 마테차 추출물의 과민성 활동을 평가했다. 그 결과 뜨거운 물에서만 추출한 추출물에 비해 80% 에탄올에 추출한 추출물에서 더 큰 불안감 완화 효과를 보였다.

해당 결과에 대해 연구팀은 “마테차 추출물이 도파민 D1과 세로토닌 5-D1A 수용체를 활성화해 불안감을 감소시킨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기능성 식품 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게재되었으며, Medical Xpress 등이 보도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