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하안검 수술 부작용은 흔할까?

입력 2019.07.15 09:45
  • 신종인·오브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노화의 시작을 알리는 ‘눈 밑’ 부위. 나이가 들면 점차 눈 밑 피부가 처지기 시작하고 불룩해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증상은 한 번 시작되면 계속 심해지고 결과적으로 인상이 나이 들어 보이거나 어둡고 무기력해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눈 밑 처짐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하안검 수술’이 있는데, 최근 휴가철을 맞아 문의가 늘어나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은 눈 밑 피부의 늘어짐이 없이 오로지 지방으로 불룩한 20~30대에게 주로 시행하는 수술이라면, 하안검 수술은 눈 밑 늘어진 피부 조직을 당겨 고정하고 안쪽에 밀려 나온 눈 밑 지방을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로 불룩함을 동시에 교정하는 방법이다.

밝게 웃는 중년 여성밝게 웃는 중년 여성

주의해야 할 점은 수술 시 너무 많은 피부를 절제하면 안검외반이나 흉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방법을 확인할 때 환자의 눈 밑 특성을 고려하여 피부를 적정량 절제하는지, 늘어진 조직을 고정할 때 뼈 막 한 군데에만 하는 것이 아닌 여러 군데에 고정하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더불어 간혹 하안검 수술 후 애교살이 사라졌다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 시 애교살 부위는 그대로 보존하면서 진행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제대로 된 하안검 수술은 오히려 애교살 부위가 더 부각되어 얼굴이 어려 보이는 동안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사람마다 눈 밑의 특성이 다 다르므로 하안검 수술은 획일화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 맞춘 맞춤형 성형이 올바르게 되어야 더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병원 선택 시 단순히 하안검 수술 후기나 비용만 보지 말고 수술 경험, 숙련된 테크닉 등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종인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