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이 계속 들어요

입력 2019.07.15 15:49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이 지속적으로 듭니다. 가만히 있을 때도 그렇고 뭔가를 먹을 때도 증상이 나타나요. 그래서 계속 헛기침을 하게 됩니다. 너무 자주 헛기침을 하다 보니 주변에 눈치가 보이기도 하네요. 말을 자주 하는 직업인데 혹시 이것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나요? 제 증상이 어떤 질환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

A. 목에 가래 낀 느낌이 지속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지금과 같은 목의 증상은 여러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질환이 포함됩니다.

1 인두염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인두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콧물, 코막힘, 식욕부진, 목 통증, 발열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편도가 부어올라 목이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2 후비루 증후군
이는 과도한 점액이 코의 점막에서 생성되어 목구멍이나 코 뒤쪽에 쌓이는 질환입니다. 후비루 증후군에 걸리면 목 뒤로 점액이 넘어가는 느낌이 나면서 반복적으로 헛기침하고, 심한 경우 목을 압박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3 편도 비대
편도가 상기도 감염 등으로 인해 비대해진 것으로 코골이, 수면 무호흡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증상일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4 편도 결석
편도 결석은 편도선과 편도에 있는 ‘크립트’라고 불리는 작은 틈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 등이 뭉쳐 알갱이가 만들어진 것이다. 주로 목이 아프고 삼킬 때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이 들며 입에서 냄새가 나는 증상이 동반된다.

이 외에도 점막하종양,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후두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이 영향을 줄 수는 있겠지만, 이것이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지금의 경우,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으며, 불편함이 지속되면 이비인후과에서 진찰을 받고 자세한 사항을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전성호 (이비인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