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이중턱, 수술만이 답은 아니다

입력 2019.07.17 10:32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두턱이라고 불리는 이중턱을 개선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면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실 겁니다. 분명 많은 사람이 효과를 봤다는 방법으로 이중턱을 개선하려고 시도했지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사례를 보기도 했을 겁니다.

턱을 가리키고 있는 여성 턱을 가리키고 있는 여성

‘이중턱 없애는 방법’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크게 시술과 수술 두 가지로 나누어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술은 이중턱 부위의 지방을 흡입하는 방법이며, 수술은 이중턱 부위를 절개하여 직접 지방을 제거하고 턱밑 근육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시술과 수술의 선택은 현재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두턱’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면 대개 뚱뚱한 모습을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이중턱이 고민일 때 지방흡입 시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실제로 지방이 많아서 생긴 이중턱은 이것만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효과를 봤다는 이중턱 지방흡입을 하고서도 효과가 없다면, 이는 근육 늘어짐 등의 다른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지방흡입술만으로는 개선되지 않으며 실리프팅과 같은 방법으로도 개선될 수 없습니다.

다른 원인이라 하는 근육의 늘어짐이란 활경근의 늘어짐, 양악 수술이나 턱 끝 성형(T-절골술)을 하면서 구강 바닥을 이루는 근육들이 늘어졌거나 노화로 인한 턱 밑 근육의 늘어짐을 말하며, 이런 경우 늘어진 근육을 조여주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처럼 두턱, 턱살처럼 보이는 이중턱을 개선하고자 할 때는 그렇게 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술이 무조건 좋고, 시술은 안 좋다는 게 아닙니다. 과한 수술을 해서도 안 되고 필요하지 않은 시술도 하지 않는 것이 좋기에 이중턱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와 지방흡입을 할 수 있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확인, 구분한 후에 본인 상태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