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냉장고 속 흔한 식자재로 만드는 기적의 주스? ‘ABC 주스’의 효능

입력 2019.07.18 10:27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퀴즈로 출제된 ‘ABC 주스’가 해독과 혈관 청소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 눈길을 끈다. ABC 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의 앞글자를 딴 이름으로, 세 가지 재료를 한꺼번에 갈아 만든 주스다.

ABC 주스 ABC 주스

ABC 주스는 평소에도 자주 먹는 사과와 비트, 당근이 만나 놀라운 효능을 발휘해 ‘기적의 주스’라는 별칭이 붙었다. 각각 따로 먹어도 좋지만, 함께 먹으면 더 좋은 ABC 주스 속에는 어떤 효능이 담겨있을까?

A, 식이섬유 풍부한 ‘사과’
사과 속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펙틴은 장을 약산성으로 유지하며 나쁜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사과에 들어 있는 유기산은 몸 안에 쌓인 피로 물질을 제거해준다. 미국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대학교 연구진은 사과와 사과 주스를 매일 섭취하면 피토영양성분이 나쁜 콜라스테롤(LDL)의 산화를 방지해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뇌졸중에 걸릴 위험도 줄일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B,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비트’
비트가 선명한 붉은 색을 띠는 이유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시아닌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베타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 산화를 방지해 발암성 물질의 생성을 억제한다. 또한 베타인 성분은 혈관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고 식이섬유와 철분,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꼽힌다. 단, 비트는 많이 먹으면 저혈압인 경우 혈압이 많이 떨어질 위험이 있고, 옥살산 성분 때문에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하루에 최대 한 개만 먹는 것이 좋다.

C, 항암효과 뛰어난 ‘당근’
다양한 요리에 사용해 가장 친숙한 채소 중 하나인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베타카로틴이 우리 몸 안으로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변환되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해준다. 또한 활성산소의 체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을 무력화해 면역력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다.

ABC 주스, 어떻게 만들까
믹서기에 사과 1개, 비트 1/3개, 당근 1개와 꿀을 한 숟가락 넣고 갈아준다. 당근 속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올리브유 한 방울을 넣으면 영양 성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다.

#

추천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