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日 의약품 불매 확산, 약사들 일본의약품 대체약 제시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7-18 17:31 수정 2019-07-18 17:38

“BOYCOTT JAPAN,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는 일제 불매운동이 의류계, 식품계, 관광업계에 이어 의약품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이러한 분위기에 발맞춰 활발한 온라인 활동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약사들이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본 약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대체할 약품을 제시하는 등 일제 불매운동 동참을 이어나가고 있다.

‘정약사의 건강 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정세운 약사는 “의약품 특성상 이것 아니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기 쉽지만 의외로 대체품이 많다”고 소개했다. 활동명 ‘약쿠르트’ 약사도 일제 의약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했다. 다만 두 약사 모두 “건강이 제일 중요하므로 꼭 필요한 일제 의약품까지 무리하게 대체할 필요는 없다”고도 덧붙였다.

약사들이 말하는 일제 의약품을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의약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한다. 또 소개된 국산 의약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이 있으므로 약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약국

△ 구내염 치료제: 알보칠(다케다제약) - 페리터치액(녹십자), 알보제로액(일양약품), 애니메디 콘센트레이트액(경동제약)

알보칠은 약을 적신 면봉으로 병변 부위를 발라주는 구내염 치료제로 주 성분명은 ‘폴리크레줄렌’이다. 이 성분이 유해균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손상된 세포를 파괴해 회복을 돕는데 이 과정에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효능효과에 구내염, 치육염과 함께 질 세균 감염이 쓰여 있는데, 이 제품이 원래는 질내염증 치료제였기 때문이다. 또 폴리크레줄렌은 부분적으로 혈액을 굳게 해주는 소독제여서 국소 지혈제와 소독제 성분으로도 사용된다. 대만 등 일부 국가에서는 ‘폴리렌’으로 불린다.

주요 성분이 알보칠과 같은 폴리크레줄렌인 국산 제품에는 페리터치액, 알보제로액, 애니메디 콘센트레이트액 등이 있으며, 효능효과 또한 질 세균 감염, 구내염 및 치육염으로 같다.

△ 감기약: 화이투벤(다케다제약) - 파워콜(동화약품), 씨콜드(대웅제약)

화이투벤은 종합감기약과 코/목감기약 등 총 7가지 종류의 감기약 브랜드다.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이며, 화이투벤 나잘 스트레이의 주성분은 자일로메타졸린염산염이다.

동화약품의 감기약 브랜드인 파워콜은 ‘파워콜에스/노즈/코프’로 구성되며 모두 아세트아미노펜이 주성분이다. 또 연질캡슐 형태로 만들어져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하고 용해가 빨라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도록 고안됐다.

대웅제약의 감기약 브랜드인 씨콜드와 씨콜드 플러스 제품군도 모두 아세트아미노펜이 주성분. 여기에 감기 증상 완화에 좋다는 비타민 C를 첨가했으며 카페인이 소량 첨가된 주간용 노란색 원형의 알약과 카페인을 빼 숙면을 돕는 야간용 하늘색 타원형의 알약으로 구분되어 있다. 씨콜드 플러스에는 신진대사를 돕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비타민 B1(티아민)과 B2(리보플라빈)도 들어있다.

△ 위장약: 카베진 코와 알파정(코와주식회사) - 제트유정(일양약품)

카베진 코와 알파정은 양배추 유래 성분인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C) 25mg과 제산제, 복합소화효소제 함유로 위통, 위산과다, 속 쓰림, 신트림, 소화불량, 위부불쾌감, 위부팽만감 등에 이용되는 위장약이다.

비타민 U라고도 불리는 MMSC는 손상된 위점막을 회복시키고 소화성궤양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효성분이다. 이 성분을 똑같이 담은 국산 제품이 바로 일양약품의 제트유정이다. 제트유정은 MMSC 25mg과 함께 제산제와 진경제를 함유해 위점막의 재생과 위장장애 증상 완화를 돕는다. 단, 카베진 코와 알파정처럼 소화효소제는 들어 있지 않으므로 필요 시 별도로 보충해준다.

△ 소화제: 오타위산 A정(오타위산) - 베나치오액(동아제약), 베아제(대웅제약)

국내 제약사가 일본에서 수입해 들여오는 오타위산 A정에는 건위 생약제와 소화제, 제산제, UDCA가 들어가 있다.

생약 성분의 소화제 ‘베나치오액’, UDCA가 들어간 소화제 ‘베아제, 닥터베아제’ 등 소화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게 나와 있으므로 약국에서 상담을 통해 본인의 증상에 맞는 약으로 선택할 수 있다.

△ 상처치료 밴드: 케어리브(니치방) - 하이맘 밴드(중외제약), 이지덤(대웅제약)

케어리브는 얇은 폴리우레탄 필름으로 만들어 부착력이 좋으며, 국내 제약사가 일본에서 수입해 들여오고 있다. 이 제품력과 꼭 같은 것은 없지만 JW중외제약의 하이맘밴드, 대웅제약의 이지덤 등 고탄력밴드나 습윤밴드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 변비약: 위드원엘(제리아신약공업) - 굿모닝에스과립(한풍제약), 마그밀정(삼남제약), 듀파락(JW중외제약), 메이킨큐(명인제약)

위드원엘은 식물성 변비약으로 차전자피, 유산균 등이 들어 있다. 이는 변비 개선에 효과적인 하제 성분인 차전자피(질경이)가 들어간 생약 성분의 굿모닝에스과립(한풍제약)으로 대체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장운동을 촉진하는 센나열매, 동의보감에 변비 처방으로 수록된 계지가작약대황탕을 합한 처방으로 변비 증상을 완화한다.

장을 직접 자극해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을 돕는 자극성 변비약은 효과가 빠른 반면에 습관적으로 복용 시 설사, 대장기능저하, 비타민 결핍증 등이 우려되어 장기간 복용은 피해야 한다. 비자극성 변비약은 무른 변으로 팽창시키는 팽창성 변비약, 물과 함께 굳은 변으로 침윤하여 변을 묽게 하는 침윤성 변비약, 염류를 포함하여 장내 삼투압을 높여 물을 흡수해 배변을 돕는 염류성 변비약이 있다. 명인제약의 메이킨큐는 자극성 변비약이며, 삼남제약의 마그밀정과 JW중외제약의 듀파락은 비자극성 변비약이다.

냉각시트

△ 냉각젤시트: 네츠사마시트(코바야시제약) - 쿨링시트(신신제약)

네츠사마시트는 좁쌀 크기의 쿨링캡슐이 서서히 멘톨 성분을 배출해 냉기를 유지해주어 열이 나서 머리가 아프거나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피부가 붉어졌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신신제약 쿨링시트는 라벤다 오일, 유우칼리유 엘-멘톨이 원료로 들어가 파란색 겔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마나 피부에 열이 있어 화끈거릴 때, 졸음 방지를 할 때 등에 젖은 수건이나 얼음주머니 대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눈 세정제: 아이봉(코바야시제약) - 멸균 생리식염수

국내 제약회사가 일본에서 수입하는 아이봉은 눈을 세정하고 물놀이나 수영 후 눈의 불쾌감이 있거나 먼지나 땀이 눈에 들어갔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과 똑같은 대체상품은 없으나 안구 세정용 컵에 멸균 생리식염수를 담아 눈을 세정하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오히려 식염수 외 다른 약 성분이 들어가지 않아 거부감이 덜하다.

△ 비타민 B 영양제: 액티넘(다케다제약) - 마그비액티브정(유한양행), 비맥스메타정(GC 녹십자)

액티넘 이엑스플러스정은 신경기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2 시아노코발라민 1,500g과 활성비타민 B1 푸르설티아민 10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액티넘 이엑스 골드정은 활성비타민 B1 36.39mg, B6 20mg, B12 500g, 비타민 E 33.33mg이 들어있다. 눈의 피로와 근육통, 어깨/목/허리 등 관절통, 신경통, 손발 저림 증상의 완화가 효능효과로 소개되어 있다.

유한양행의 마그비액티브정은 고함량 활성 비타민과 비타민 B12를 함유한 근육경련 및 혈액순환 개선제로 액티넘 이엑스 골드정과 같은 500g의 시아노코발라민이 들어 있으며, GC 녹십자의 비맥스메타정도 같은 양의 시아노코발라민이 들어있다.

△ 동전 파스: 미니온 플라스타(대협약품공업) -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유한양행), 페노스탑 플라스타 미니(대웅제약)

일본의 유명한 동전 파스 형태로 대협약품공업이 제조하고, 국내 제약사가 판매하는 미니온 플라스타는 어깨결림, 허리통증, 관절통 등에 사용한다. 환부에 붙이면 노닐산바닐아미드 성분의 온기가 전달되면서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배출시키고, 진통과 소염 성분의 침투를 돕는다. 또 동전 크기의 미니 사이즈라 자를 필요 없이 국소부위에, 통증 부위 위주로 붙일 수 있고, 관절 부위의 움직임에도 큰 방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유한양행의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에는 미니온 플라스타과 같은 살리실산메틸이 주성분으로 들어있다. 또 대웅제약의 페노스탑 플라스타 미니도 동전 파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주성분은 플루르비프로펜이다. 살리실산메틸과 플루르비프로펜 모두 진통소염 성분이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7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