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 재수술, 바로 하면 안 되는 이유는?

입력 2019.07.25 10:18
  • 황진·온리아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동그랗고 부드러워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 위해 쌍꺼풀 수술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해마다 늘고 있다. 눈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얼굴의 전체적인 느낌도 달라지게 되는데, 그 때문인지 수술 후 부작용이나 모양이 맘에 들지 않아 쌍꺼풀 재수술을 선택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고민하는 여성고민하는 여성

쌍꺼풀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6
1 수술을 진행했는데 쌍꺼풀 라인이 약하게 고정되어 시간이 지나면서 풀리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눈 모양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최대한 풀리지 않게 수술을 해야 한다.

2 쌍꺼풀 라인을 너무 낮게 잡아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이다. 이때는 피부의 처짐 정도에 따라서 피부를 잘라내며 재수술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

3 쌍꺼풀 흉터가 심한 경우로 눈꺼풀의 조직이나 피부가 남아있다면 흉터가 남은 부분을 잘라내고 줄여 쌍꺼풀 라인을 교정한다.

4 부기가 오래가는 경우이다. 수술 시 지방을 적정량 제거하지 않거나, 디자인을 너무 높게 한 경우에 나타난다. 이때 기존 쌍꺼풀 라인을 풀어 지방조직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재수술을 진행한다.

5 양쪽이 짝짝이인 경우로 디자인대로 수술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쌍꺼풀 라인을 고정할 시 서로 다르게 했을 경우에 나타난다. 본인이 원하는 쪽에 맞춰 한쪽만 교정하거나 대칭을 위해서 양쪽 모두 재수술할 수 있다.

6 쌍꺼풀 라인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높게 고정된 부위를 풀어주고 크기를 낮추어 다시 고정하는 방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쌍꺼풀 수술 후 모양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바로 재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술 후 부기는 대부분 2~3일째에 최대치를 찍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부기가 빠지면서 크기와 두께가 줄어든다. 또 실밥을 제거한 후 약 1~2개월 정도까지 흉이 더 붉고 단단해지며 울퉁불퉁하거나 튀어나와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티가 나지 않게 된다.

때문에 재수술을 위해서는 흉터가 아물고, 부기가 빠지고, 쌍꺼풀이 자리 잡는 6개월에서 1년 정도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그 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충분한 회복 없이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흉터가 더 심하게 남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mm 차이가 결과에 영향에 미치는 눈 수술이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