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영화 ‘엑시트’ 속 ‘클라이밍’의 효과는?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8-02 10:58

최근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고 있는 재난 탈출 액션 영화 ‘엑시트’에는 ‘클라이밍’이 소재로 등장한다. 관객들은 영화를 보고 난 후 관람 후기와 더불어 클라이밍을 배우고 싶은 생각이 든다는 이야기를 SNS에 남기기도 한다.

클라이밍을 즐기는 사람들

클라이밍은 경사진 암석층이나 인공 암벽을 오르내리며, 정상까지 떨어지지 않고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포츠다. 최근에는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클라이밍 센터도 많아져 어렵지 않게 운동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취미로 즐기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온몸 근육을 사용하고 고도의 정신 집중이 필요한 클라이밍, 어떤 효과가 있을까?

1 근력 강화
클라이밍을 할 때는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까지 사용하게 되어 몸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와 높이를 오르내리기 때문에 상하지 근육이 발달한다. 클라이밍을 하다 보면 특히 쥐는 힘이 강해지고 어깨 근육과 전완근, 이두근, 허벅지 근육이 강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이닥 운동상담 김명화 운동전문가는 하이닥 건강 Q&A를 통해 "클라이밍은 전신 근육과 균형감각 발달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며, 특히 잡고 매달리는 동작이 많아 멋진 상체 근육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2 만성 질환 예방
뚝뚝 떨어지는 땀과 규칙적인 호흡, 심장 두근거림은 클라이밍을 하는 내내 지속된다. 이는 심폐 지구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클라이밍을 하는 사람들

3 집중력 향상
클라이밍을 하다가 자칫 잘못하면 부상을 입거나 아래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평소 집중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도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경로를 탐색하고 손과 발을 내딛다 보면 자연스럽게 집중하는 힘이 생길 것이다.

4 스트레스 해소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면서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면 짜릿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이 생긴다. 아직 숙련이 덜 되어 미끄러지고 발을 헛디디는 순간에도 어딘가에 몰두하고 도전하는 느낌,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는 들뜬 마음은 평소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잊게 만든다.

이 외에도 클라이밍은 유연성 향상, 자신감 상승, 관절 운동 범위 확대, 정신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다. 클라이밍을 즐기는 사람들은 줄 하나에 몸을 의지해 맨손으로 목표 지점까지 ‘완등’했을 때의 성취감을 이루어 말할 수 없다고 말한다. 성취감과 더불어 몸과 마음 건강에 도움을 주는 클라이밍, 이번 주말에 한 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근육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