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온탕 반신욕’이 음경과 고환의 기능 저하를 일으킨다고 걱정하는 남성들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반신욕하는 남성A. 실제로 진료실이나 온라인 상담에서 많이 질문하는 내용입니다. 고환은 체온보다 1~2도 정도 낮은 상태에서 최상의 정자 생성기능과 호르몬 발생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고환의 위치가 복부가 아닌 복부 외부의 음낭에 위치한 것은 바로 고환을 체온보다 낮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비뇨기과적 지식에 근거해서 온탕 반신욕이 고환과 음경 기능에 오히려 방해되지 않는지 걱정하는 남성들이 많은데,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20~30분 정도의 따뜻한 온열이 음낭에 전달된다고 고환과 음경 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매일 적당한 시간의 온탕 반신욕은 고환과 음경으로 가는 혈류순환을 증가시켜서 남성의 음경 기능을 호전시킬 수가 있습니다.
Q. 어떠한 환경에서 고환과 음경의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나요?
A. 20~30분 정도의 적당한 온탕욕은 도움이 되지만, 매일 하루에 수 시간씩 장기간 사우나를 이용하거나, 작업환경자제가 고온다습한 경우에는 고환과 음경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항상 오랜 시간 고온 상태가 고환이나 음경에 전달되면 체온보다 낮아야 하는 고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고온의 환경에 지속해서 노출되는 상황은 최대한 피하거나 줄여야 합니다.
Q. 딱 붙는 속옷보다 헐렁한 속옷을 입는 것이 음경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나요?
A. 우선 음경의 혈류순환 촉진과 음낭부 피부질환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헐렁한 트렁크 형태의 속옷이 음경의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물론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딱 붙는 속옷도 너무 자극되지 않으면 크게 상관없지만, 자극될 정도의 속옷은 음낭 피부의 온도를 상승 시켜 음낭 피부질환을 일으키고 지속해서 이러한 자극과 혈류순환이 장애가 되면 음경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Q. 온종일 앉아서 일하거나 장시간 운전하는 남성들은 발기부전 등의 음경 기능 저하를 걱정한다던데, 사실인가요?
A. 남성이 온종일 앉아서 일하게 되면 음경 기능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랜 시간 앉아있으며 남성의 하체 근육은 퇴화하고 근 위축이 나타납니다. 또한 앉은 자세에서 발생하는 전립선 압박과 골반 신경의 짓눌림은 음경 기능 저하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음경 혈관은 아주 가늘고 약하므로, 종일 앉아서 일하는 정도의 과도한 업무강도와 하체 근육 위축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남성 발기부전 등의 음경 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온종일 앉아서 일하는 경우, 음경 기능 저하를 예방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무실에 앉아 휴식을 취하는 남성 A. 틈틈이 케겔 운동을 시행하면 음경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골반 괄약근은 앉은 상태에서 골반을 앞으로 내어서 회음부가 압박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음경과 항문 부위를 강하게 조이면 음경-회음부-엉덩이 근육에서 수축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근육이 바로 강화하고자 하는 골반 근육입니다. 음낭과 항문 중간부위에 손을 대고 항문 주변을 지긋이 조이면 단단해지는 느낌이 드는데, 이 근육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면 성 기능이 향상되고 음경 기능이 강화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