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매사에 흥미를 못 느낍니다

입력 2019.08.10 10:00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현재 우울증으로 인해 정신과에 다니고 약을 먹고 있습니다. 매사에 흥미를 전혀 못 느껴 괴롭습니다. 과거엔 술이 인생의 즐거움이었지만 지금은 약도 먹고 있고 건강을 챙기기 위해 마시지 않습니다. 퇴근 후 집에 오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고 누워 있는 것 말고는 딱히 할 게 없습니다. 이러면 안 된다는 생각만 들고 의욕이 당최 생기지 않습니다. 어디서부터 극복해야 할까요?

우울증우울증

A. 에너지가 너무 바닥일 때는 하고 싶은 일이 없는데 억지로 몸을 움직인다고 좋아지지 않습니다. 우울감이 오기 전에 내가 어떠한 사람이었는지 잘 기억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때 못했었던 일이라면 지금도 할 수 없으니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겠다!’ 등의 다짐은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과거에는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못 하는 소소한 활동 15개 정도를 리스트로 나열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청소, 매일 샤워, 옷 쇼핑하기, 음식물 쓰레기 버리기, 조경, 화분에 물 주기 등 사소한 것들부터 시작해서 원래 하던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 일 등에 대한 리스트를 나열해보세요. 그리고 가장 에너지가 덜 드는 것부터 서서히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서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마치 헬스장에서 PT를 받는 것처럼 생활의 변화를 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윤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