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뇌출혈 수술 후 증상 문의

입력 2019.09.05 13:30
  • 김선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깨질 것 같은 두통과 어지럼증으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결과 뇌동맥류 파열로 인한 지주막하 출혈이 확인되어 두개골 절개술, 뇌동맥류목 결찰술을 받았습니다.

수술을 받은 지 3개월 정도 지났지만 수술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고, 아무래도 머리 수술을 받은 탓에 무섭기만 하고, 재발도 잘 된다고 해서 어떻게 지내야 할지 걱정만 하게 되네요.

머리통증,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남성머리통증,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남성

A. 의학이 발달하기 전까지 지주막하 출혈은 죽거나 장애가 생기는 위중한 병이었습니다. 다행히 질문자의 경우 빨리 병원에 가셔서 예후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뇌출혈의 경우, 수술 전 신경학적 상태를 보고 예후를 추정하게 됩니다. 심한 두통으로 내원하여 의식불명이 아닌 상태였다면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변이었던 중대뇌동맥은 가지가 두 갈래로 뻗어가는 부위로 재발이 잘 되기에 개두술 및 결찰술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꽈리의 모양인데 모양에 따라서 클립으로 결찰을 하는 예도 있고 혈관을 통하여 코일로 막는 예도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예후는 비슷한 정도로 좋습니다.

현재 수술 부위가 당기는 느낌은 상처 회복으로 보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것이 없고 보통 지주막하 출혈 후에 생길 수 있는 후유증으로는 뇌에 물이 차는 뇌 수두증, 혈관 연축으로 인한 뇌경색 등이 있으나 다행히 그러한 증상도 현재는 없는 것으로 보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싶습니다.

특히 재발에 대해서는 담당의사가 경과 관찰을 위해 중간중간 검사로 확인하게 되며, 간혹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만일 재발이 되어도 뇌혈관 사진을 보면서 추이를 관찰하게 됩니다. 필요하면 재수술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노영준 (신경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