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꺼풀 처지고 눈 밑 꺼지고... 동안 눈성형은 어떻게 다를까?

입력 2019.09.08 09:00
  • 김기호·오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나이 들어 보이는 이미지가 싫어서 동안 성형을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동안 성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방이식, 안면거상술, 상안검수술, 하안검수술, 눈밑 지방재배치, 귀족 수술 등이 바로 그렇죠.

이처럼 다양한 동안성형 중에서도 동안 눈성형의 경우 많은 이미지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이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다른 수술에 비해 덜한 것이 장점입니다. 노화는 겉에서 제일 먼저 잘 보이는 부위인 눈도 피할 수 없습니다. 눈가 피부, 눈꺼풀 피부 또한 노화로 인해 피부가 처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눈의 크기가 작은 것처럼 느껴지게 되지만 실제로는 처진 눈꺼풀 때문에 시야를 가려 눈이 작아 보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처진 눈꺼풀은 겉으로 보기에도 나이 들어 보이지만 눈가피부가 짓무르거나 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등의 불편함도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들어 보이는 눈꺼풀과 시술 후 변화나이들어 보이는 눈꺼풀과 시술 후 변화

눈 밑의 처짐 또한 노화의 문제를 막을 수 없습니다.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면서 지방을 잡아주는 그 힘까지 함께 떨어지기 때문에 눈 밑이 불룩하고 주름이 많이 생기는 등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눈꺼풀이 노화로 인해 처지는 문제는 상안검수술 혹은 눈썹하거상술로 개선이 가능하며, 눈 밑이 처지고 주름이 생기는 문제는 하안검수술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지방 상태와 그 분포 정도에 따라 불필요한 눈밑지방은 지방흡입으로 제거하고 푹 꺼지고 나이 들어 보이는 눈 밑은 자가지방이식으로 개선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미용을 목적으로 주로 젊은 분들이 선택하는 쌍꺼풀 수술과는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과 진료를 받은 후에 내게 맞는 수술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 때문에 선택하게 되는 이러한 상안검수술과 하안검수술은 미용적인 부분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의 개선까지 잘 돼야 합니다. 특히, 하안검수술이 잘못되는 경우엔 눈 밑이 뒤집어지는 안검외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상안검수술이 잘못되는 경우엔 사나운 이미지가 될 수 있으므로 수술 선택 전 내가 받을 수술에 대해서 꼼꼼하게 설명을 들어보고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나치고 과하게 수술이 진행되지 않도록 자신의 미적 선호도를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기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