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음경확대수술, 진피이식조루수술의 두 개 근막층 공간이 중요

입력 2019.09.24 09:50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남성들에서 ‘성기능 저하’는 인생을 살면서 가장 피하고 싶은 것 중 하나이다. 성기능이 떨어지는 발기부전 증상이나 조루증, 정력감퇴, 성욕저하 등은 기질적인 문제이기도 하지만 심리적인 자신감을 하락시켜 악순환의 문제에 빠져들게 한다.

이런 남성 고민 문제들을 나름대로 해결하기 위해 비싼 비용을 들여 각종 천연정력제나 민간요법, 운동요법 등을 써보기도 하지만 실제 큰 효과를 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창문에 기대 생각하는 남성창문에 기대 생각하는 남성

어떤 신체 문제이든 간에 의학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남성 비뇨기과에서는 성 기능 유지를 위한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을 적용한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과 같이 가장 의료가 발달 되어 있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동종저장진피를 이용한 음경확대수술이 주로 시행된다. 권위 있는 세계 성기능학회, 유럽성기능학회 등 각종 성 기능 관련 국제학회에서도 동종진피 음경확대수술이 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성기확대수술과 진피이식조루수술에서 동종대체진피는 음경 내에서 두 개의 근막층 사이에 삽입되어 고정되는데 이 근막층 중에 바깥 근막층을 달토스 근막이라고 하며 안쪽 근막층을 벅스 근막이라고 부른다.

이 두 개의 근막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안쪽 근막인 벅스 근막층은 그 아래 깊은 쪽으로 배부신경과 중요 혈관들을 덮고 있어 주요 부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벅스 근막 층의 바깥쪽으로 고정되는 진피는 남자확대수술이나 조루증 수술에서 매우 중요한 안전판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바깥쪽의 달토스 근막은 음경 피부의 두께를 유지하고 성기확대술을 시행했을 때 음경 피부의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안전한 동종진피 남성확대수술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반면, 브라인드하게 시행되는 필러약물주사나 지방주사, 진피분말 주사 등은 정확히 두 개의 근막층 사이에 시행되기 어려워 액상 물질이라는 재료 자체의 한계뿐 아니라 정교한 위치의 물질 삽입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의학적인 차이점이 미국 등의 의료소송이 발달한 의료선진국에서 주사방식이 거의 시행되지 않고 동종진피 음경확대수술이 대부분 시행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성기확대수술이나 조루수술은 워낙 중요한 남성기능과 관련된 수술이므로 충분히 나름대로 구체적인 자료를 습득하고 합리적인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