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손가락이 뻣뻣할 땐, 냉찜질이 나은가요?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09-26 08:30

Q. 근근막통증증후군으로 진단을 받고 통증클리닉에서 주사를 맞았는데, 어떤 주사인지 자세히는 기억이 나질 않는데요. 아무튼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손가락이 뻣뻣하고 열감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새벽 이른 시간에 통증이 심하고 활동을 하는 낮이 될수록 증상이 완화되곤 합니다.

평상시 관리법으로 통증 부위를 주무르고, 찜질해주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온찜질을 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 같은데 냉찜질이 나을까요?

손가락이 뻣뻣하고 불편할 때

A. 근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 내에 통증 유발점이 생겨 통증 및 운동 제한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가장 오래되고 효과적인 치료는 통증 유발점에 직접 주사를 하여 이 통증 유발점을 없애는 치료입니다.

아픈 부위에 직접 주사를 맞았다면, 통증 유발점 주사라는 것을 맞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엉덩이나 어깨에 근육주사를 맞았다면 이는 진통제나 근이완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근막통증증후군에서 근육을 마사지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찜질의 경우 냉찜질 자체가 진통 효과가 있고, 부종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온찜질은 부종은 조금 심하게 하지만, 근육을 이완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냉찜질이 더 효과가 있다면 냉찜질 후 아픈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임경훈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