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지방종이 암과 관련 있나요?

입력 2019.09.30 10:46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눈썹 위쪽에 작은 혹이 신경 쓰여 병원에서 초음파를 봤더니 지방종이라고 합니다. 혹시 지방종이 암과 관련이 있나요? 이게 생긴 이후로 두통, 시야 변화가 생겼는데 지방종으로 이런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나요? 그리고 치료는 어디서 해야 할까요? 얼굴 부위니 성형외과에서 제거를 반드시 해야 할까요?

눈을 만지는 여성눈을 만지는 여성

A. 지방종은 암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종양입니다. 사실 종양이라 표현하기에도 좀 그렇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그냥 지방 덩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 지방은 덩어리를 이루진 않는데 가끔 이렇게 덩어리를 만듭니다.

초음파를 보면 혹 위치에 주변 지방조직과 똑같은 양상의 혹이 있고 감별은 어렵지 않습니다. 혹이 안구 바로 위에 위치하게 되면 근육과 뼈가 자극되어 두통과 같은 통증을 일으킬 수 있지만 시야 변화는 혹이 신경을 눌러서 생기지는 않습니다. 삼차신경은 감각신경이고 시야 관련된 신경은 눈 안쪽에 있어 안와와는 관계없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고 불편하면 눈 주위 근육들에 영향을 줘서 생길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원인도 있을 수 있으나 그래도 혹시 모르니 안과 진료는 같이 보셔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외과 의사라면 게다가 크기가 크지 않아 보이니 얼굴이라도 수술할 수 있으나 흉터가 너무 많이 걱정이시라면 성형외과에서 할 수 있긴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학민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