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이명이 들리고 누워있어도 어지러워요

입력 2019.10.02 09:30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2주 전부터 오른쪽 귀에서 이명이 들리고 누워도 머릿속이 흔들립니다. 마치 새 안경을 처음 썼을 때처럼 멀미가 나고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 불편한 느낌입니다. 왜 이런 걸까요?

어지러운 남성어지러운 남성

A. 말씀해주신 증상으로 보아 달팽이관의 청각 유모세포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이명 현상과 멀미 증상이 초래한 것 같습니다. 달팽이관 신경세포와 전정 신경세포는 신경회로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명 증상이 심해지면 멀미,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는 대부분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발병하는데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도록 해야 하는데요. 수면 시에는 머리를 45°C 정도로 높이고, 왼쪽으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매 끼니 균형 잡힌 식사로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커피, 콜라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고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어폰 착용은 금지하도록 합니다. 이처럼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지금 호소하시는 이명과 멀미 증상은 호전되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규화 (이비인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