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1분 Q&A] 눈 밑 꺼짐과 눈 밑 지방, 증상이 다른 건가요?

입력 2019.10.08 14:15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현재 눈 밑 꺼짐이 살짝 보이려고 하는데 눈에 지방이 없어도 더 진행되면 눈 밑이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눈 밑 지방 증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거울을 보는 여자 거울을 보는 여자

A. 대부분의 경우 애교살 아래 볼록한 지방 주머니가 튀어나오고, 그 아래는 꺼져있어 그림자가 생기는 다크서클의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지방 튀어나오는 양 자체가 적다면 심하지 않겠지만, 꺼져있는 부위(눈물고랑인대) 아래로는 지방 주머니가 내려오지 못하므로 위는 불룩하고, 아래는 꺼져있는 모양을 주로 갖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눈 밑이 꺼져 있고 그 아래 눈물고랑인대가 조금 더 꺼져있는 형태를 보이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그런 경우는 지방량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많이 들면 조금 튀어나와 보이는 형태로 바뀝니다.

상대적으로 지방이 많은 분은 나이가 조금만 들어도 지방이 눈물고랑인대 위로 불거져 나온 정도가 눈에 잘 띄므로 수술적인 해결을 요할 때가 많습니다.

지방 주머니 돌출이 적고 아래 눈물 고랑 인대가 더 깊다면 ‘눈밑지방재배치 + 눈밑지방이식’을, 지방 주머니 돌출이 꽤 있고 아래 눈물 고랑 인대가 깊다면 ‘눈밑지방재배치’로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물론 지방 주머니 돌출이 적고 아래 눈물 고랑 인대가 더 깊은 경우라도 지방 이식 없이 지방재배치만으로도 눈물 고랑 인대를 흐릿하게 만드는 효과는 볼 수 있으나, 눈 밑 볼륨이 오히려 더 빈약해 보일 수 있어서 지방 이식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종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