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입안과 혀가 짠 느낌이 계속 납니다.

입력 2019.10.26 11:00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입안이 짠 느낌이 계속 듭니다. 정확히는 혀가 짠데 양치하고 헹굴 때, 커피 마실 때 이런 느낌이 계속 듭니다. 이유가 무엇이고 진료과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입안이 짠 남성입안이 짠 남성

A.일단, 얘기 주신 증상이 특별히 음식을 먹지 않은 상황에서도 짠맛이 느껴지는 것인지 혹은 어떤 음식을 먹든지 짠맛이 강조되어 느껴지는 것인지에 따라 진단 및 치료가 달라집니다.

전자, 즉 입안에 짠맛이 지속해서 느껴지면 가장 가능성 높은 진단은, 코에서 콧물이 목 뒤로 넘어오는 ‘후비루’ 증상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비염이나 축농증 등 코에 증상을 동반해 생기고 자고 일어났을 때 증상이 가장 심합니다. 이는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하고 약물 등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모두 짜게 느껴지는 증상은 좀 더 복잡한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은 미각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즉, 편도 수술 등의 경험이 있거나 필수 비타민 등의 영양 결핍, 혹은 지속해서 복용하는 약물 등에 의한 것이 아닌지 조사해 보아야 하고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단,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상태에 대해서 점검해 보신 후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면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할 것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안영진 (이비인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