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 재수술, 언제부터 가능할까?

입력 2019.10.28 15:39
  • 김기호·오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다양한 종류의 성형수술 중에서 많이 선택하는 수술 중 하나가 바로 쌍꺼풀 수술입니다. 그러다 보니 덩달아 쌍꺼풀 재수술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쌍꺼풀 재수술 자체를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그 구조를 생각하면 결코 쉬운 수술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눈을 가리키고 있는 여자 눈을 가리키고 있는 여자

눈꺼풀은 피부 중에서 얇은 피부에 속하지만 여러 가지 조직들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부, 안륜근, 안와격막, 눈꺼풀올림근, 뮬러근, 지방, 안검판, 결막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눈을 뜨게 해주는 근육은 눈꺼풀올림근, 뮬러근은 안검판에 부착되는데 일부 눈꺼풀올림근 근육섬유가 눈꺼풀 피부 뒤쪽에 연장되어 부착되는 경우 우리가 눈을 뜰 때 부착된 부위의 피부가 검판과 함께 위로 당겨 올라가 쌍꺼풀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서양인과 동양인의 눈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파악하고 수술을 진행해야만 재수술의 발생 문제가 적게 발생합니다. 첫 수술을 진행할 때 개인의 눈 상태와 눈 뜨는 근육의 힘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수술을 해야만 하는데 그렇게 되지 못해 쌍꺼풀이 다시 풀리거나 모양이 맘에 들지 않거나 혹은 쌍꺼풀 라인이 지나치게 얇게 되거나 혹은 너무 두껍게 되는 경우, 짝짝이로 교정된 경우엔 재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재수술은 쌍꺼풀 수술 직후 바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부기도 빠지고 쌍꺼풀이 잘 자리 잡을 때까지 지켜본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질 수 있지만 대개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쌍꺼풀 재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쌍꺼풀은 무조건 선명하고 크게 만들어야 예쁘고 멋져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의 눈 형태에 따라 수술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훨씬 자연스럽고 만족스럽다는 것을 기억하고 너무 무리한 디자인으로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라인 자체가 너무 높은 경우엔 기존 쌍꺼풀 라인을 없애고 높이를 다시 적당히 낮춰 디자인해야 합니다.

만약 재수술을 여러 번 받아 유착이 심해진 케이스나 피부 여유분이 너무 부족한 경우라면 수술 이후에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수술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수술 이후 재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에 있다 하더라도 전문의에게 상담과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다음 수술 계획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수술 후 나타나는 다양한 부작용의 문제라던지 모양이 맘에 들지 않는 문제들은 생각보다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쌍꺼풀 재수술은 그 문제 원인을 먼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에 대한 상담을 꼼꼼하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기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