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숙면 시간, 당신의 뇌 노폐물 청소 시간?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11-05 18:06 수정 2019-11-07 08:43

당신이 깊은 잠을 자는 사이, 뇌척수액이 뇌 노폐물을 제거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대학교 Laura Lewis 교수 연구팀은 23~33세의 건강한 성인 13명을 대상으로 잠들어 있는 동안 뇌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잠자는 사이 뇌파를 측정하고, 뇌척수액의 흐름을 관찰할 수 있는 MRI를 시행했다.

그 결과, 뇌척수액이 뇌파의 리듬에 맞춰 흐르는 것을 발견하였고, 그동안 뇌 세포 사이 사이에 있는 노폐물이 제거되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이런 노폐물들이 장기적으로 축적될 경우 기억을 손상하고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와 같은 독성 단백질도 포함하고 있었다.

Lewis 교수는 “이번 연구는 수면 장애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관계를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에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또한, 연구팀은 뇌척수액의 노폐물 제거 기능이 노화와 관련이 있다고 추측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파가 감소하면서 뇌척수액의 흐름이 느려지고, 이로 인해 뇌에 노폐물이 점점 쌓여 기억력은 감퇴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대상자의 연령을 높여 노화와 뇌척수액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코호트 연구를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Science'에 게재되었으며, Medical News Today, Science Dail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4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치매 기억장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