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오메가-3 지방산 비경구 영양요법, 환자 치료 개선 효과 확인돼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9-11-08 11:08

오메가-3 지방산 비경구 영양요법(Parenteral Nutrition, PN)이 표준 비경구 영양요법보다 개선된 치료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경구 영양요법이란 의식장애, 소화관의 수술로 인해 음식을 섭취할 수 없을 때, 정맥 주사 등으로 인해 영양물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로렌조 프라델리(Lorenzo Pradelli) 박사 연구팀은 비경구 영양요법으로 오메가-3 지방산 지질 유제를 투여받은 집단과 표준 지질 유제를 투여받은 집단 간 치료 결과를 병원 내 3,641명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비교한 총 49건의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환자의 일상적인 에너지 공급의 70% 이상이 비경구 영양요법으로 이루어진 경우만 분석 대상으로 삼았으며, 승인되지 않은 치료법이 이루어진 경우 분석에서 제외했다.

그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을 비경구 영양요법에 추가하는 경우, 표준 비경구 영양요법 대비 환자들의 감염 발생 가능성이 40% 감소하며, 중환자실 입원 및 재원 기간이 이틀 가량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선 기름을 함유한 비경구 영양요법이 패혈증 발생 가능성을 56%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검사실 매개변수를 기록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 비경구 영양요법이 더 나아가 간 수치, 항산화 상태, 염증 표지자 및 지방산 프로필에도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비경구‧경장영양학회(ASPEN)가 발간하는 학술 저널 '비경구·경장 영양지(Journal of Parenteral and Enteral Nutrition)'에 게재됐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4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영양결핍 성인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