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지친 몸에 휴식을, 숲속 명상 어때요?

입력 2019.11.08 14:24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단풍으로 온 나무가 물드는 가을이다. 대한민국 산림면적은 633만 5,000ha로 국토의 63.2%를 차지한다. 많은 사람이 등산, 트래킹 등을 통해서 숲이 주는 안식을 느끼고 있다. 여기에 하나 더 숲을 온전하게 느낄 수 있는 ‘숲 명상’을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

숲속 명상숲속 명상

숲 명상은 숲의 에너지와 교감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으로 지친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깊은 휴식을 준다. 특히 나무의 촉감, 숲의 향기, 새와 풀 소리 등 오감을 느낄 수 있어 나무와 숲의 에너지를 우리 몸에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숲에 들어가면 나는 향긋한 냄새의 주인공, 피톤치드가 몸속 면역력을 높이고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음이온이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2014년 지역사회간호학회지에 실린 “숲 체험 통합 중재가 재가 암 환자의 우울과 회복 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논문에 따르면 재가 암 환자 28명에게 자신과 숲과의 신체적 교류 활동을 체험하고 호흡법, 편지쓰기 등 자연이 주는 치유의 기능을 인식하고 느끼게 했을 때 그렇지 않은 대조군 28명에 비해 우울감이 감소하고 회복 탄력성이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숲 명상을 실천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집 근처의 나무가 우거진 산책로나 숲에 들어가 나무에 등을 기대고 천천히 심호흡하며 나무의 향기 자연의 소리를 느낀다. 가능하다면 숲에 매트를 깔고 바닥에 누워서 하는 와식 명상을 10분 정도 실천해도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