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자궁근종이 있을 때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가 있을까요?

입력 2019.11.13 13:58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영양제로 코엔자임큐텐, 콜라겐, 오메가3, 어성초 등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자궁근종이 있을 때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가 있을까요?

영양제를 먹는 여성영양제를 먹는 여성

A. B12, CoQ10, 어성초 등은 자궁근종에 드시면 아주 좋은 성분들입니다. 마그네슘, 비타민D 정도만 추가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그네슘은 포도당의 이동 및 혈관 확장 효과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근종의 완화를 돕습니다. 마그네슘은 현미, 녹색 채소, 청어, 연어, 대구 등에 풍부하니 식단구성에 참고해주세요.

비타민D도 드시면 좋은데요.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가 자궁근종의 크기를 축소해 치료에 도움 된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먹지 말아야 할 영양제로는 카페인, 에스트로겐 함유 영양제입니다. 오메가3에 DHEA 성분은 에스트로겐을 만드는 성분이므로 오메가3를 드시기 전 DHEA가 없는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참고로 DHA(docosahexaenoic acid)와 DHEA(Dehydroepiandrosterone)는 다른 성분입니다. 그리고 석류, 달맞이꽃 종자유가 들어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피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하체 혈액순환이 중요한데요. 이는 아래 몰려있던 혈액이 자궁으로 옮겨가 열을 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하복부에 온찜질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손경호 (약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