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비뇨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준다. 에이즈 감염경로 바로 알기

입력 2019.11.19 15:53
  • 변상권·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전문의

에이즈(AIDS :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후천성면역결핍증’의 약자로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면역기능이 떨어져 사망할 수도 있는 일종의 전염병입니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2007년도에 에이즈 환자는 5,316명이었지만 2016년 기준 13,584명으로 국내에서도 점점 숫자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HIV에 걸린 사실을 알고도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여성 2명과 성관계를 맺은 남자가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에이즈 에이즈

개봉 33일 만에 600만의 관객을 돌파한 ‘보헤미안 랩소디’의 주인공인 프레디 머큐리가 에이즈로 사망하였고 다가오는 12월 1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세계 에이즈의 날’로 에이즈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에이즈는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고 완치는 어렵기 때문에 외국에서만 흔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감염이 되는지 아는 것이 예방에 중요합니다. 특히 병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자신이 에이즈 환자라고 맹목적으로 믿고 막연한 불안감과 정신적 증상을 호소하는 ‘에이즈 공포증’은 잘못된 감염 경로에 대한 정보로 인해서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이즈 감염경로에이즈 감염경로

HIV 감염은 HIV가 생식기, 항문 점막이나 혈관 또는 상처가 있는 피부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상처가 없는 정상 피부나 입안이나 목, 위장관의 점막 그리고 공기나 침, 콘돔 같은 라텍스 재질을 통해서는 감염이 불가능합니다.

체내에서 HIV가 많은 곳은 정액, 질 또는 항문 분비물 그리고 혈액입니다. 침이나 눈물, 소변, 대변에는 HIV가 없기 때문에 묻어도 감염은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키스, 악수나 포옹, 식사를 같이 하거나 목욕탕 등의 단순 신체접촉이나 공기 중으로는 감염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성 관련 질환에 감염이 되어있다면 피부나 점막이 손상됐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HIV에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경 수술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피부가 약해 HIV 감염 가능성이 큰데, 한 연구에 따르면 포경 수술을 했다면 HIV 감염을 50% 정도 낮출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상권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