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두통이 있을 때 눈까지 아픈 이유가 무엇인가요?

입력 2019.11.25 09:30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저는 편두통이 자주 생기는데, 그럴 때마다 양쪽 눈도 시리고 무거워요. 왜 두통이 올 때마다 눈도 같이 아픈지 궁금합니다. 눈이 아파서 두통이 온 걸까요? 아니면 두통 때문에 눈에 통증이 생기는 걸까요?

두통두통

A. 일단 눈이 시리고 무겁고 아프다고 표현하시는 것을 보니 안구건조증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우리 각막은 분포한 신경이 많고 매우 예민한 조직으로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눈꺼풀이 각막을 덮고 있어도 통증을 느끼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눈물층이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각막을 코팅해주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눈이 건조하여 눈물이 마르게 되면 코팅이 벗겨진 상태가 되어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통과 안구 통증은 어느 것이 원인인지 분명하게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개별적인 통증일 수도 있고 어느 하나가 다른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해서 두통이 해소되는 경우도 종종 경험합니다. 두통과 동반된 안구 통증을 느끼실 때 오랫동안 주시하는 활동 (핸드폰, 독서, 운전) 등을 피하시고, 인공눈물을 점안해보세요.

제 생각에는 어깨와 목 뒤의 통증과 함께 두통이 오는 것은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래 있을 때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그리고 안과적으로는 오랜 시간 동안 무언가를 보셔서 안구건조증이 같이 유발되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민규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