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욱신욱신 참을 수 없는 치통, 약 없이 다스리는 민간요법 4

입력 2019.12.09 16:55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58세 남성 A 씨, 그는 한밤에 치아 주변이 욱신욱신하며 아파져 오는 통증에 고통스럽다. 치아에서 시작된 통증은 거기서 멈추지 않고 턱, 귀, 머리까지 아프게 한다. 온 집을 샅샅이 뒤져 진통제를 찾아보지만 보이지 않고, 병원을 가기에는 너무 늦어 그는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치통치통

A 씨와 같이 갑작스러운 치통에 어찌해야 할 바를 몰라 힘들어했던 이가 많을 것이다. 의학포털 Medical Daily는 이러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치통 민간요법’에 대해 소개했다. 하지만 이는 임시방편의 민간요법일 뿐, 치통이 있다면 반드시 치과에 내원해 치료를 받도록 하자.

1. 마늘

마늘 속 알리신은 강력한 소염작용을 지니고 있어 신경세포를 자극해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그래서 치통이 있는 부위에 구운 마늘을 식혀 물고 있으면 통증이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구강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마늘로 인해 오히려 염증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소금물

소금에는 살균효과가 있어 소금물을 입에 물고 1~2분간 헹구면 치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소금물이 아닌 굵은 소금을 그대로 입안에 넣고 치아나 잇몸에 문지른다면 손상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3. 알로에

재생력이 강한 식물인 알로에는 뛰어난 진정 작용으로 여드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많이 사용되지만, 심한 치통을 가라앉히는데도 효과적이다. 알로에를 작게 잘라 치통이 있는 부위에 물고 있으면, 해당 부위의 열을 낮춰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녹차티백

녹차 속 타닌은 잇몸이 붓거나 염증이 발생했을 때 이를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치통이 심할 때는 따뜻한 티백을 아픈 부위에 올려 놓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