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성형 후 트라우마가 생겼어요

입력 2019.12.10 09:51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과거에 이마 성형을 받고 난 뒤 부작용을 심하게 겪어 약 두 달 정도 불안 장애로 사경을 헤맸습니다. 그때부터 트라우마가 생겨 보톡스나 플라스틱, 유리, 석면 등 이물질이 무서워졌습니다. 심지어 어릴 적 무심코 가지고 놀던 석면이 ‘그때 몸에 들어갔으면 어떡하지’라는 식으로 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다닙니다. 부모님도 결벽증이 있으신데 저만의 문제일까요.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나아질 수 있을까요?

우울해하는 여성우울해하는 여성

A. 걱정 및 염려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네요. 대개 과거에 지나갔던 일들을 후회하고 곱씹게 되어서 현재를 살아내지 못하는 것을 우울이라고 부르고,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불안이라고 합니다.

본인은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기만 원치 않는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불안 장애의 증상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부모님의 결벽증도 그러한 오염에 대한 침습 사고(intrusive thought)의 일환이 강박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고요. 60~70%는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는 편이며 최소 1년 이상의 치료 기간을 가진다면 호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뇌의 특정 회로의 문제라고 보셔도 되니, 주치의 선생님과 심도 있는 면담을 진행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윤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