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술자리 잦은 연말, ‘이것’으로 숙취 해소를

입력 2019.12.12 11:02
  • 권예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술자리가 잦은 연말, A 씨는 모임 다음날엔 여지없이 두통과 메스꺼움에 시달린다. 이러한 숙취는 왜 생기는 걸까? 알코올은 섭취 시 주성분인 에탄올이 위장과 소장을 통해 간으로 흡수되는데, 대사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트산으로 분해된다. 과음할 경우, 아세트알데히드가 쌓여 구토, 두통, 위통, 오한 등과 같은 숙취를 겪게 된다. 농촌진흥청은 숙취에 도움이 되는 콩나물의 기능성 성분과 최근 보급 중인 콩나물 콩 품종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콩나물 국밥콩나물 국밥

콩나물은 쌓인 숙취를 푸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이 술을 마신 후 쌓이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기 때문이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뿐만 아니라 무기질, 비타민 등도 들어 있으며, 콩나물을 넣은 국은 맛도 시원해 속을 풀기 위한 식사로도 널리 애용되고 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 이외에도 신경을 안정시키고, 여성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GABA, 이소플라본 같은 기능성 성분도 들어있다. GABA는 신경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기억력 증진에,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 완화와 혈관 질환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아스파라긴과 GABA는 콩이 알곡일 때는 없지만 콩나물로 자라면서 다량으로 합성되는 물질이다.

농촌진흥청이 나물용 콩 품종으로 재배한 콩나물의 기능성 성분 함량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풍산나물콩’ 콩나물의 아스파라긴과 이소플라본 함량은 각각 74.2㎎/g, 2,377㎍/g이었다. ‘아람’ 콩나물은 각각 81.0㎎/g, 2,377㎍/g으로 ‘풍산나물콩’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GABA 함량은 ‘아람’이 3.7㎎/g, ‘풍산나물콩’이 3.6㎎/g으로 분석되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