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임신·육아

[1분 Q&A] 질외사정으로 피임할 수 있나요?

입력 2019.12.14 08:30
  • 윤성원·하이닥 영양사

Q. 여자친구 생리가 끝난 후에 관계를 했습니다. 생리가 끝난 후는 가임기인가요? 질외사정을 했는데 피임이 되었겠죠?

피임기구 콘돔피임기구 콘돔

A. 다음 달 생리 예정일로부터 14일 전이 배란일이고 배란일 전 5일, 배란일 후 3일 정도가 가임기에 해당합니다. 이는 생리 확정일이 아닌 예정일을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주기는 변할 수 있으며 항상 변수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생리가 불규칙할 경우 배란일 계산은 어려울 수 있으며 여성은 365일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므로 생리가 끝난 직후 관계를 했다면 임신 가능성은 희박하긴 하지만, 제대로 된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안심할 수 없습니다.

생리 주기를 계산해서 성관계를 갖는 주기법과 질외사정법은 올바른 피임이라 볼 수 없으므로 피임기구 없이 질외사정법만 하였다면 임신 가능성은 있습니다. 확률을 정확한 수치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며 정확한 판단은 의학적 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임신 여부는 성관계 2주 후 소변검사(테스트기)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방법으로는 관계일로부터 10일 후에 산부인과에서 혈액검사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신 계획이 아니라면 별도의 피임은 필수입니다. 일반적인 콘돔 외에도 다양한 피임법이 있으며, 산부인과 내원하여 상담받으시고 올바른 피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수경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