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난시가 심한데 라식 수술 할 수 있나요?

입력 2019.12.21 08:30
  • 윤성원·하이닥 영양사

Q. 저는 근시와 난시 모두 매우 심합니다. 근시와 난시의 합이 -10디옵터(Diopter)가 넘으면 라식을 할 수 없나요? 여름에는 렌즈 무게 때문에 안경이 흘러내려서 불편하고, 겨울에는 실내외 온도 차 때문에 안경에 서리가 껴서 너무 불편합니다.

손으로 안경 모양을 하고 있는 모습손으로 안경 모양을 하고 있는 모습

A. 각막의 굴절률을 조절 및 변형하여 교정된 시력 값을 얻게 하는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시력 교정 수술을 할 때, 심한 근시나 난시가 있으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각막 절삭량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빛 번짐 등과 같은 수술 후 이상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 결과를 토대로 어느 정도 위험성이 있다면, 수술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전문가에 따라 적극적으로 수술을 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근시나 난시가 완전히 교정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근시 퇴행 등이 왔을 때는 다시 라섹과 같은 재수술 등이 가능할 수는 있으나 그 당시 각막 잔여 두께나 여러 상황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술 전에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사항 등에 대해서 전문의와 상담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심한 난시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 수술이 어렵다면 렌즈 삽입술 또는 드림 렌즈나 난시 관련 교정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 보시고, 본인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전문의에게 추천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구오섭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