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김밥과 샌드위치 중 더 건강한 음식은?

입력 2020.01.03 17:30
  • 이보미·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퇴근 후 영어 학원을 다니는 데, 배가 고플 땐 간편한 김밥이나 샌드위치를 먹습니다. 둘 중 무엇이 더 건강한 음식일까요? 김밥은 주로 김밥 체인점에서 사먹고 샌드위치는 카페나 제과점 등을 이용합니다.

쇠고기 김밥쇠고기 김밥

A. 둘 중에 굳이 고르자면 김밥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샌드위치 역시 신선한 야채와 치즈나 계란과 같은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어 좋지만, 건강에 그리 좋지 않은 하얀 식빵이라든지 샌드위치에 들어가는 식자재가 빵에 고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마요네즈나 소스 등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빵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 주재료가 밀가루와 버터이기 때문에 이런 음식을 자주 드신다면 나이가 들어 혈관 관련 질환이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상 샌드위치를 꼭 먹어야 한다면 선택할 때, 하얀 식빵 대신 곡물 위주로 들어간 호밀빵으로 만든 샌드위치를 선택하거나 가급적 햄이 들어가지 않는 샌드위치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밥도 햄을 뺀 쇠고기 김밥으로 선택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햄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 훈연 및 유통과정 중 썩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첨가물 등을 넣습니다. 발색제나 보존제(아질산나트륨 외) 성분이 최근 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보도가 되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일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

추천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