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유산균 제품과 요구르트, 같이 먹어도 되나요?

입력 2020.01.07 14:00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가루 유산균 제품과 마시는 요쿠르트를 하루에 함께 먹어도 되나요? 혹시 서로 상충하는 성분이 있는 것은 아닌지, 부작용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유산균 제품과 요구르트유산균 제품과 요구르트

A. 함께 먹어도 괜찮습니다. 왜냐면 들어 있는 균이 다르거든요. 요구르트에 주로 들어 있는 사균의 경우 장내 유해균의 억제에 빠른 효과를 보이나 정착이 되지 않고 바로 체외로 배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변비나 설사에 효과가 있지만, 장내 정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먹어야 합니다.

유산균 제품에 들어 있는 생균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균이라 말하며, 위산이나 담즙의 공격으로부터 생존확률이 높고, 장벽에 부착성이 우수한 균주를 선별해 동결건조 등의 방법으로 우리가 흔히 먹는 살아있는 유산균 제품이 그러합니다. 생균의 경우 체내에서 정착 또는 번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체내에 남아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여 장내 환경을 더욱 좋도록 만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장 건강 관리 목적으로는 생균이 더 좋긴 합니다.

결국 생균과 사균이 서로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같이 드셨을 경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주고 장점은 더 상승시키기 때문에 함께 드시면 오히려 더욱더 좋습니다. 한 번에 두 가지를 먹어도 되지만 장 건강이 좋지 않다면 시차를 두고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민한 장으로 인해 잦은 설사가 있다면, 대개 체내 흡수율이 높은 칼슘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니 시중에 우리 인체 뼈와 유사한 어골 칼슘에 칼슘촉진제 역할을 하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을 기능성 성분이 추가로 들어 있고 체내로 들어온 칼슘을 우리 몸에서 잘 이용될 수 있도록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 비타민K, 비타민D, 망간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인칼슘 영양제도 함께 보충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