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쌍꺼풀 수술 시 자연유착법 vs. 매몰법 차이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등록 2020-01-09 15:07

쌍꺼풀 수술을 알아보다 보면 자연유착법, 매몰법, 절개법, 부분절개법 등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말 그대로 자연유착법은 일종의 광고 문구 의미로 보면 된다. 쌍꺼풀 수술 후 풀리지 않고 잘 유지되는 것은 살과 살끼리 눌어붙는 유착의 힘이 튼튼하기 때문이다. 매몰법의 경우 녹지 않는 실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실을 따라 유착이 함께 이루어져 실의 힘과 함께 실 주변에 얇은 막의 캡슐처럼 나타나는 유착의 힘으로 풀리지 않고 유지되는 것이다.

절개법 쌍꺼풀 수술은 쌍꺼풀을 만드는 매듭에 녹는 실을 쓰는 경우도 있고 녹지 않는 실을 쓰는 경우도 있다. 이는 수술자의 경험에 따라 다르긴 하나 기본적으로 살과 살끼리 눌어붙는 유착이 강한 편이어서 상대적으로 쌍꺼풀이 풀리는 염려가 적은 이유다. 따라서, 모든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이건 부분 절개법이건 완전 절개법이건 강함과 약함의 차이는 있으나 유착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런 유착은 인공적으로 유도된다기보다는 사람의 살의 상처 치유 과정에서 비롯되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유착을 힘을 말한다. 그런 자연유착을 새삼스럽게 새로운 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거울을 보는 여성

매몰법 시에도 순수하게 바늘구멍만 내는 경우에는 봉합이 필요 없어 뽑을 실밥도 없으나 병원에 따라 혹은 수술의 구체적인 부분에 따라 1~2m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하여 매몰법을 하는 경우에는 한 바늘 정도 꿰매주고 나중에 실밥을 뽑기도 한다. 조금 절개하는 이유는 매몰법에 사용되는 실의 매듭이 피부 가까이에 있으면 비쳐 보이거나 만져진다던가 티가 나는 등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어 좀 더 깊이 파묻어두기 위해 약간의 작은 절개를 동반하게 된다. 물론 작은 구멍을 통해 지방을 뽑을 수도 있다.

자연유착법이라 광고하는 곳들이 많다 보니 같은 수술도 다르게 보이기 마련이다. 물론 수술자에 따라서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매몰법과 크게 다른 수술이 아님을 인지하고 수술 방법 선택 시 착오 없길 바란다. 또한, 성형수술은 현혹되는 광고 문구로 선택해서는 절대 안 되는 수술이기에 정확한 수술 방법, 수술자의 경험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0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공적마스크 실시간 재고 확인

관련기자

  • 차지훈

    글쓴이차지훈 성형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쌍꺼풀수술, 쌍꺼풀재수술,뒤트임,뒤트임재수술,뒤트임재건,앞트임,앞트임재건,눈매교정술,비절개눈매교정술,눈성형,눈재수술
    • 소속 지오성형외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