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안 크나요?

입력 2020.01.11 08:30
  • 윤성원·하이닥 영양사

Q. 중학교 2학년 친구들보다 키가 작은 편입니다. 부모님도 키가 작은 편이에요.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안 큰다고 해서 너무 불안합니다. 지금 속도라면 성인이 되어서도 키가 계속 컸으면 좋겠는데, 정말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안 크나요?

키가 작은 아이가 높은 곳에 닿기 위해 까치발로 선 모습키가 작은 아이가 높은 곳에 닿기 위해 까치발로 선 모습

A. 성장을 논하는 성장판은 주로 손목과 어깨를 그 기준으로 합니다. 무릎과 골반, 척추는 손목과 어깨보다 늦게까지(때로는 20대까지도) 성장판이 열려있기도 하지만 이를 기준으로 성장을 논하지는 않습니다.

성장판은 뼈와 뼈 사이의 공간에 자리합니다. 이 공간이 사라지고 나면 뼈가 더 크려고 해도 커나갈 공간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더 클 수 있는 여지가 사라지게 되고, 따라서 성장판이 닫히고 나면 더는 뼈의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긴 뼈의 성장에 의한 실질적 성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우리 몸은 관절을 중심으로 연령대가 증가하면서 근력이 생기고 이로써 체형이 바뀌며 허리의 S 곡선이 곧아집니다. 이런 경우 성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실제 큰 키가 아니라 하더라도 체형의 변화로 인해 키는 같지만, 더 커 보이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고시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