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유산균을 먹어도 변비가 심해요

입력 2020.01.22 13:53
  • 김윤정·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변비가 심해 유산균도 매일 먹고, 변이 안 나와도 매일 아침 화장실을 꼭 가는데요. 이렇게 해도 3~4일에 한 번씩 변을 봅니다. 좋은 변비 해결법 좀 알려주세요.

변비가 심한 여성변비가 심한 여성

A. 특별한 질병이 없고, 건강하면서 변비가 심하다면 3가지를 기억합니다.

1. 하루 2ℓ의 물을 섭취한다

하루 적어도 10잔(2ℓ)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물만 마시기 힘들다면, 차(tea)로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변비가 심하다면 자주 보는 곳에 물을 두고 의식적으로 마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세요. 섬유질은 소화액에 의해서 분해되지 않아 대변의 양과 무게를 증가시키고, 이와 더불어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대장 통과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수분 흡수를 감소시켜 변이 단단해지는 것을 막습니다. 당이 많은 과일보다는 채소를 먹는 것이 좋은데, 이파리 채소보다 무, 당근, 연근, 칡과 같은 뿌리채소가 좋습니다. 만약 먹기가 힘들다면, 뿌리채소와 함께 단 과일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 마시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수분 섭취를 늘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잘 먹어도 장운동 기능이 떨어지면 변비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와 함께 장을 활발하게 움직여 줄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는 걷기나 줄넘기 등이 도움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의학상담 유선경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