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화살코 교정, 유형에 따라 수술 방법도 다르다

입력 2020.02.13 09:19
  • 정태원·와이즈유의원 전문의

실제로 이루어지는 성형수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눈과 코다. 그중 코는 사람의 이미지 전체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력을 갖고 있어 그 수요가 더욱 크다. 성형을 요하는 코 유형에는 많은 케이스가 있는데. 이중 화살코는 남성보다 여성 환자의 교정 수요가 더욱 많은 케이스다. 화살코는 얼굴을 길어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사나운 인상을 주며, 얼굴 전체의 입체감도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어. 이를 교정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코 상태를 확인하는 모습 코 상태를 확인하는 모습

보통 화살코 성형이라 하면 비중격과 자가연골을 사용한 수술을 떠올리기 쉽지만. 사실 화살코의 정도와 유형에 따라 시술 혹은 간소한 과정의 수술로도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평소엔 보통이지만 웃을 때 화살코가 부각되는 경우. 일상에 불편함은 없지만 웃는 모습이 예쁘지 않아 콤플렉스를 느끼게 된다. 이는 코 내림 근육의 과도한 발달이 코끝을 끌어내리는 것이므로, 입안 절개를 통해 해당 근육을 절제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웃지 않을 때에도 화살코 모양이 유지되는 경우도 있다. 매부리 등이 발달하여 원래 콧대에 비해 코끝이 떨어져 보이는 유형으로, 이땐 미스코 시술로 내려간 코끝은 세우고 나머지 라인을 필러로 정리해주는 방식이 사용된다. 앞선 두 가지가 혼합된 케이스가 화살코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유형으로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시술 방식은 달라질 수 있다.

한편 실제 코 자체가 화살코는 아니나 웃을 때 콧볼이 옆으로 많이 퍼져 피부가 코끝을 누름으로 화살코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땐 콧볼축소를 통해 근육(비근)을 절제하여 옆으로 퍼지는 현상을 방지하면 된다.

코 성형은 얼굴의 중심을 바로잡는 수술이니만큼 직접 병원에 방문해 자신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본인이 어떤 유형의 화살코인지, 시술이 필요한지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반드시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 의료진을 통해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진 후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태원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