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이국적인 맛, ‘서아프리카 요리’ 먹어볼까

입력 2020.02.12 15:39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면서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접하게 되지만 우리에게 아직 ‘서아프리카 음식’은 생소하다. 그런데 미국의 친환경·유기농 식품 유통 체인 홀푸드에서 2020년 식품 트렌드를 발표한 결과, 그중 서아프리카 음식도 포함되었다. 서아프리카 음식이 뜨는 이유는 무엇일까?

서아프리카 음식서아프리카 음식

슈퍼푸드의 집합체, 서아프리카 음식

세네갈부터 나이지리아까지 약 16개국이 포함된 서아프리카는 동부의 아라비아 상인과 교역을 통해 향신료, 특히 고추를 받아들여 적극적으로 사용해왔기 때문에 매운 음식이 많다. 또한, 서아프리카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토마트, 양파, 칠리 페퍼 등을 비롯해 서아프리카가 근거지인 땅콩, 생강, 레몬그라스와 모링가, 타마린드 등의 향신료가 맛과 영양을 사로잡으면서 주목받고 있다.

전체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과 콩류를 많이 사용하고, 채소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고기는 음식의 보조 역할을 하는 것도 건강식으로 인정받는 이유다. 그중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서아프리카 음식인 졸로프 라이스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 졸로프 라이스(Jollof Rice) 레시피

졸로프 라이스졸로프 라이스

나이지리아를 비롯해 서아프리카 권역에 널리 퍼져 있는 쌀 요리로, 토마토 페이스트와 양파 등이 많이 들어가 매콤한 맛이 일품이다. 쌀은 반드시 파보일드 라이스를 사용하는데, 현미를 쪄서 도정하는 방식으로 생산하는 찐 쌀로 꼬들꼬들한 식감이 특징이다. 영양 면에서도 파보일드 라이스는 비타민 B1, 아미노산, 칼슘 등의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 역할을 하는 저항전분을 자체적으로 함유해 건강한 쌀로 인정받고 있다.

식자재: 로마 토마토 5개, 빨강 피망 1개, 하바네로 고추 2개, 양파 1개, 토마토 페이스트 3스푼, 파보일드 라이스 쌀 3컵, 치킨 브로스 2.5컵, 소금 2스푼, 커리가루 0.5스푼, 백리향 0.5스푼, 설탕 1스푼, 치킨 큐브 농축 1개, 월계수 잎 3장

조리 방법:

1. 블렌더에 로마 토마토 5개와 빨강 피망 1개, 하바네로 2개를 넣고 갈아낸다.

2. 계량컵에 치킨 브로스 2.5컵, 커리 반스푼, 백리향 반스푼, 소금 2스푼, 설탕 1스푼, 치킨 큐브 1개를 담아둔다.

3.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를 기름을 살짝 두른 냄비에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4. 냄비에 토마토 페이스트를 3스푼 넣고 계속 젓다가, 1번을 붓고 15~30분 정도 졸인다.

5. 2번을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할 때까지 뚜껑을 덮어 졸인다.

6. 파보일드 라이스를 냄비에 넣고 저으면서 펴준다. 월계수 잎 3장을 올리고 물기가 거의 없어질때까지 졸인다. 토마토소스가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