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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제대로 잠을 자야 하는 이유 4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0-02-13 13:06

잠을 잘 자는 건 제대로 먹고 운동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수면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자 삶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치열하게 생활하면서 숙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몸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 아침 출근길 꾸벅꾸벅 졸던 당신이 오늘 밤엔 반드시 숙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잠을 자는 여성

1 집중력 향상
수면은 뇌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것은 술을 마신 것만큼이나 뇌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다. 반면 충분히 잠을 자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과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는 밤에 자는 밤뿐만 아니라 낮잠에도 해당된다. 낮잠은 커피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집중력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낮잠을 1시간 이상 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체중 관리
대개 수면시간이 짧으면 활동 시간이 많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수면 부족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의 수치를 낮추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 수치를 증가해 밤에 간식을 챙겨 먹을 가능성이 커진다. 실제로 수면 시간이 짧은 사람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사람보다 체중이 훨씬 많이 나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침대에 앉아있는 여성

3 우울증 예방
수면과 정신건강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우울증을 가진 사람의 대부분이 수면의 질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면증은 자살로 인한 사망 위험과도 관계가 있는 걸로 알려진다. 하루 7~9시간 정도 충분히 잠을 자면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이 증가해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음이 복잡할 때는 잠을 제대로 자는 습관을 들이고 혼자서 이겨내기 어렵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4 면역기능 향상
면역기능이 떨어지면 각종 질환에 노출될 수 있으며 삶의 질 또한 저하된다. 활동을 주로 하는 낮에는 면역 시스템 활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밤이 되어 수면을 취할 때 이를 재정비 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 때문에 잠을 충분히 자면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면역력이 강해지며, 수면이 부족하면 정신적, 육체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 외에도 충분한 수면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근력 회복, 혈압과 혈당 안정 등에 영향을 준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고 잠들기 전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다. 또한 뇌를 각성하는 카페인이나 니코틴은 되도록 피하고 낮잠은 짧게,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되 낮에 하는 게 좋다. 잠자리는 편안하고 안락하게 조성하고 동영상이나 라디오를 트는 것은 뇌를 자극해 수면을 방해하므로 끄고 잠자리에 들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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